치과상식

  • 신경치료
  • 치아의 변색
  • 풍치
  • 인공이
  • 사랑니
  • 잇몸
  • 응급상황시대처요령
  •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 투명경영실현
  • 교차감염방지시스템
쉽게배우는 치과상식

Home > 치과상식 > 응급상황시 대처요령

응급상황시 대처요령

응급상황시 대처요령
  치과적인 문제점이 항상 응급을 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기치 못한 사태에 대비하는 상식을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것은 곧 잃을 뻔한 치아를 건지느냐 아주 잃어 버리느냐의 큰 차이를 의미 합니다.
가령 머리를 다쳤을 때 치아와 턱뼈의 골절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통증, 열, 종창을 동반하는 염증 치아도 지체 없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음 사항을 알아 두신다면 지속적인 응급사태를 인식하고 대처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분선
  몹시 아픈 경우
상단빈여백이미지
턱뼈의 골절이 의심되는 경우
턱뼈가 골절된 경우 보통 턱에 통증이 있으며 씹는것이 불가능하고 위, 아랫니의 맛물림이 어색함을 느낄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즉시 손상된 턱뼈를 천이나 붕대로 고정시켜서 움직이지 않게 한 후 치과나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치료는 수술을 함으로써 뼈가 제 위치로 가게 하거나, 아래 위 치아를 서로 철사로 묶어 조직이 서로 붙도록 하는 방법을 씁니다.
탈락된 치아
이의 뿌리 부분을 잡지 말고 치관을 주의 깊게 잡아 부드럽게 씻어낸다음 원래 치아가 있던 곳에 재위치 시킵니다. 만약 치아를 삼키는 것이 걱정된다면 우유나 물에 담아서 30분 이내에 치과에 내원하세요.
부러지거나 탈구된 경우
부러진 치아가 아프지 않다 할 지라도 가능한 빨리 치과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다친 부위를 더운물로 닦아내고 냉수 찜질하여 종창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부서진 치아의 조각도 잘 보관해서 치과에 올 때 함께 가져옵니다. 보관 상태나 부서진 상태에 따라서 부서진 이조각을 다시 원래 치아에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 탈구는 외상에 의해 생기기도 하고 진행된 잇몸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손상된 치아는 신경이 죽게 되어 치아의 색이 변질되게 됩니다.
농양
농양의 증상으로는 통증, 종창, 농배출을 들 수 있으며 치아나 잇몸의 감염에 의해 야기 됩니다. 치아에 생긴 감염은 저절로 상태가 호전 되지는 않으며 농양을 무시한채로 그대로 지내면 결국은 인접 치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간혹 원인을 뚜렷이 알 수 없이 두통, 미열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게서 내과 의사가 문제점의 원인을 발견할 수 없을 때는 치과로 의뢰하여 치아의 감염여부를 검사 하기도 합니다. 즉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 질환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아스피린 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 하도록 합니다. 농양이 심한 경우엔 발치를 해야 합니다.
치통
치통은 충치나 농양의 존재를 의미하므로 그것이 견딜만하거나 가끔씩 아프더라도 그냥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필요하다면 진통제를 먹은 후 치과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뜨겁거나 차가운 또는 단 음식과 음료는 피하도록 하고 온수로 양치 하며 음식물 찌꺼기의 제거를 위해 치실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상단하단여백이미지

기타 치과적 문제
화급을 다투는 응급 상황은 아닐지라도 우리가 주위를 기울여야 되는 증상도 많이 있습니다
상단빈여백이미지
탈락된 충전물
충전물의 교체가 필요하다. 탈락된 충전물에 의하여 생긴 구멍에는 음식물이 잘 끼게 되어 음식물과 세균이 그곳에 머물러서 재발성 충치가 발생한다. 충전물이 탈락되어 치아가 민감하게 되면 앞에 치통에 대해 설명한 것처럼 조치합니다. 충전물을 삼켰다해도 그것이 해를 끼치지는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치은(잇몸)출혈
칫솔질할 때나 치실을 사용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와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잇몸출혈은 잇몸질환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잇몸질환이 더 심하게 나타날 때까지 지체 한다면 잃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치관이 부러진 경우
만약 주조금관이 손상받지 않은 상태로 탈락되면, 다시 접착제로 재위치 시킬 수 있습니다. 손상받은 주조금관을 잘 보관하여 치과로 가져오면 그 상태를 관찰한 후 수선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교정 장치의 파손
작은 솜 뭉치나 성냥개비의 끝 부분을 이용하여 치과에 내원 할 때까지 철사의 끝을 구부려 주어 철사가 협점막 혀, 잇몸을 상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단하단여백이미지

치과적 손상의 예방법
상단빈여백이미지
다음 사항을 따름으로서 손상의 기회를 줄일 수 있다
자동차를 운전할때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할 것
운동시 안전한 옷과 치아 보호 장치를 착용할 것
얼음, 밤껍질 같은 딱딱한 것을 깨물지 말 것
연필 같은 물건을 깨물지 말 것
상단하단여백이미지

요약-응급시 해야 할일
1.턱뼈의 골절->턱뼈 고정->치과의사나 병원응급실로
2.부러진 치아->치아 보존->치과의사에게
3.농양된 치아나 웟몸->진통제 복용->치과의사에게
4.치통이나 탈락된 충전물->진통제 복용->치과의사에게
5.손상된 주조 금관->주조금관 보존->치과의사에게
6.빠진 치아->이의 뿌리가 아닌 치관을 잡고 입안에 넣은 후
7.교정 장치의 파손->철사의 골을 구부려 준다
8.구강위생 청결

상단빈여백이미지
궁굼하신 점 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하나인 치과병원으로 문의바랍니다. TEL.051-525-4446
상단하단여백이미지